간헐적 단식 16:8 시간을 반드시 지켜야 할까?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을 시작 하시는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16시간 단식, 8시간 식사 시간을 정했으면 반드시 그 시간을 지켜야 하는지? 입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꼭 16시간 공복을 지켜야 하나요?

12시에 점심식사, 20시에 저녁식사를 하고 있는 지인이 물어왔습니다. 어제는 18시에 저녁을 먹었는데 그러면 오늘 점심은 언제 먹어야 하냐고 물었습니다. 저의 대답은 물론 ’12시에 드세요’ 였지요.

지인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16:8 간헐적 단식이니, ’16시간 공복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구나’ 라구요. 그래서 18시에 저녁을 먹었으면 다음날은 점심을 10시에 먹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 입니다.


16시간 공복시간 보다 중요한 것은?

간헐적 단식을 하며 함께 챙겨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취침 전 4시간 공복 유지 입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요. 수면을 충분히 해주어야 단식의 효과가 극대화가 됩니다.

실제로 수면이 부족하면 단식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고 오히려 살이 찐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수면의 질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취침 전 4시간 공복 유지는 필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만 직장인으로서 생활 패턴 때문에 늦게 식사를 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일찍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하게 늦게 식사를 하게 된다면 소화에 도움이 되는 가벼운 식단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수면과 간헐적 단식에 대한 이야기는 제 글인 “간헐적 단식중 커피 가능? 믿지 마세요” 글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