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제어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주세요. 경고등 때문에 걱정이신가요? 수리비가 걱정되시죠? 아니면 혹시 주유게이지가 왔다갔다 하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돈을 아껴드리겠습니다.
저는 2011년식 르노 삼성 SM5를 타고 있습니다. 이 증상들을 꽤 오래전부터 겪고 있는데요. 그런데 알고보니 SM5 말고도 SM6, SM3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 듯 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저는 수리비로 돈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증상이 나타난다고 무조건 수리하지 마시구요. 일단 상황을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이전 글 보기 : sm5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 리셋 해결방법
이전 글 보기 : SM5 엔진제어 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 리셋 해결방법
제가 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단 서비스센터에 입고 합니다.
- 원인을 파악하고 견적을 묻습니다.
- 그렇게 견적과 수리기간, 들어가는 부품들을 파악한다음
- 질문을 합니다! “수리를 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발생하나요?”
- 여기서 잘 보셔야 하는데요. 단순 센서에 의한 문제인지? 정말 큰 문제가 생긴 것인지요!
- 큰 문제가 생겼다면 당연히 수리를 해야 하구요.
- 그렇지 않다면 수리하지 않기를 권해드립니다.
- 저의 경우 그렇게 해서 무려 3~4번이나 괜찮아졌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저는 “엔진제어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주세요” 관련해서 수리비를 쓰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두가지 경고창에다가 주유게이지(기름게이지)가 왔다갔다 하는 현상까지 나타났지만 시간이 지나니까 괜찮아졌습니다.
아래는 시간에 따른 경과 사진입니다.
12월3일 : 간만에 또 다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엔진제어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_경고등)

12월 6일 : 이번엔 두가지 경고등이 번갈아 가며 난리입니다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주세요_경고등)

그러다가 이제는 심지어 난리가 났습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주유게이지(기름게이지)가 왔다갔다 난리도 아닙니다.
이때 서비스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이런적은 처음이었거든요.
예상 수리비는 약 25만원 정도 나왔구요. 하지만 이번에도 질문을 했습니다. 이게 안전상 문제가 생기는 정도냐구요~!! 그랬더니 그렇지는 안다고 하길래… 다음에 올께요 하고 일단 나왔습니다.
12월 8일 : 그러고 2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상태는 그래도 입니다.

12월 13일 : 처음 발생한지 10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특별한 위험 없이 잘 타고 다닙니다.

12월31일 : 그러던 어느날, 경고등이 없어졌습니다.

25년 1월 3일 : 며칠이 지났지만 문제없습니다.

25년 1월 24일 : 처음 경고등이 사라진 이후 글을 쓰는 오늘까지 다시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의 경험이 모두에게 적용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카센터에서 수리하기 전에 한번만 질문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수리하지 않으면 큰 위험이 있나요?”, “안전상 큰 문제가 생기나요? 라구요!
이전 글 보기 : sm5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 리셋 해결방법
이전 글 보기 : SM5 엔진제어 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 리셋 해결방법